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吳 "세운지구 2년내 첫삽"..층수 올려 도심숲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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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의성 2022. 10. 24.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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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의 대표적 낙후 지역이던 리브고슈가 상업과 주거·교육·녹지가 어우러진 공간으로 변신한 것처럼 세운재정비촉진지구도 민간 재개발을 통해 녹지생태도심으로 재탄생할 것입니다. 이번에 선제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내년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하면 2024년 첫 삽을 뜰 것으로 봅니다.”

유럽을 방문 중인 오세훈 서울시장은 23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 리브고슈를 찾은 자리에서 세운지구 개발 구상을 밝혔다. 공장과 창고가 즐비해 오랫동안 낙후됐던 리브고슈는 1991년부터 철도 상부를 덮어 상업·주거·교육·녹지 등으로 복합 개발하는 대규모 도심 재개발이 2030년까지 진행되고 있다. 파리시는 해당 사업에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건물의 고도 제한을 37m에서 137m로 완화해주는 인센티브를 제공했고 이 전략은 성공을 거뒀다.오 시장은 “서울에도 민간이 적극적으로 개발 계획을 제안할 수 있도록 공공에서 선제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도심 재개발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올해 4월 오 시장은 높이 규제 등을 완화해 서울 도심을 ‘녹지생태도심’으로 재창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서울시는 연내 ‘2030 서울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부문)’을 결정 고시할 예정이다.

시는 해당 계획의 선도사업지인 세운지구에 대해 선제적으로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세운지구는 현재 사업을 추진 중이더라도 주민들이 원할 경우 우선적으로 사업 방향을 수정할 수 있다. 세운지구 개발 가이드라인은 △구역 통합 기준 등 개발 방향 △규제 완화 사항 △공공기여 방안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먼저 세운지구는 잘게 쪼개져 있는 소규모 구역을 적정 규모 단위로 묶어 개발하는 ‘통합형 정비 방식’으로 추진된다. 통합 시 개방형 녹지는 대지 면적의 35% 이상 조성하고 중앙부 공원 등에 녹지를 추가적으로 확보해 녹지 공간을 50% 이상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둘째로 개방형 녹지 조성 시 높이 규제를 완화하고 의무 녹지 비율보다 초과해 녹지를 조성할 경우에는 높이와 용적률 혜택을 추가로 부여한다. 특히 을지로 주변은 도심 기능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용도지역 상향 등 과감하게 규제를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구역 통합에 따른 개발 규모 등을 고려해 공공기여 순 부담률을 10% 이상으로 하되 용도지역 상향 시에는 20% 이상으로 해 공원·도로 등 기반시설을 확보하고 중앙부 상가를 도심 공원으로 조성한다.

여장권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세운 재정비 촉진 계획은 내년 8월께 최종 고시 예정으로 원칙적으로는 8월 이후에 사업자가 서울시와 구역별 정비계획을 협의해야 하지만 이미 올 4월에 발표된 데다 2030 도시정비기본계획이 주민 공람, 시의회 의견 청취가 진행돼 공론화가 어느 정도 진행됐다”며 “전체 구역의 고시 이전에 정비계획 변경을 할 수 있게 가이드라인을 선제적으로 발표해 개발에 대한 혼선을 줄이고 사업 기간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즉 내년 8월 전에 우선 추진된 정비계획을 이후 얼마든지 변경 확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르면 2023년 말~2024년 초에 세운지구의 첫 삽을 뜰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오 시장은 파리시가 리브고슈 일대 도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철도 상부를 5~10m 두께의 인공 지반으로 덮어 입체 복합 개발한 것처럼 강남구 수서 차량 기지에 대한 입체 복합 개발을 우선 검토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오 시장은 “리브고슈에서 본 것처럼 소음이나 진동도 없는 데다 주변 지역의 토지 이용도가 높아지고 경제적 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면서 “이를 서울 내에 있는 철도 차량 기지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수서 차량 기지를 우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서울에는 시가 관리하는 수서 차량 기지 등 9개 철도 차량 기지와 코레일에서 관리하는 수색 차량 기지 등 6개 철도 차량 기지가 있다.

오 시장은 용산정비창의 철도 지하화 개발 계획에 대한 질문에는 “윤석열 정부의 공약이고 제 공약이기도 하다”며 “국토교통부·철도청하고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서울시가 건의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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